카테고리 없음

어지러움증이 나타나는 원인

뉴스나인 2025. 3. 15. 07:42

어지러움증
어지러움증

 

현대인들 중에 어지러움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어지러움증이 나타나는 원인이 무엇인지 이번 글을 통해 자세히 알려드리려 합니다.

 

어지러움증이 나타나는 원인

어지러움증을 다른 말로 현기증이라고 표현합니다. 현기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보통 어지러움증이 발생하면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느낌을 받거나 몸의 균형을 잃게 됩니다. 이 어지러움증은 단순한 피로나 일시적인 혈압 변화로 발생할 수도 있지만 반복적으로 나타나거나 심한 경우에는 신경계 및 귀의 균형 기관의 이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가장 흔한 예로 이석증이 있습니다. 이 이석증의 원인은 귀 속 평형기관인 내이에 위치한 작은 칼슘이 정상적인 위치에서 벗어나서 나타는 현상입니다. 이 이석증 증상이 발생하면 갑자기 균형 감각이 크게 떨어져서 어지러움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그리고 메니에르병도 어지러움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것은 내이의 림프액이 과다하게 증가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에 대한 증상으로는 이명이나 난청이 들리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평소에 저혈압증이 있는 사람에게도 어지러움증이 나타나곤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을 앓고 있다면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날 때 혈압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뇌로 가는 혈류가 부족해져 어지러움을 유발됩니다. 또한, 빈혈이 있으면 혈액 내 산소 공급이 부족해져 현기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지러움증을 완화하는 방법

어지러움이 갑자기 발생했을 때는 안전한 자세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넘어질 위험이 있는 장소에서는 즉시 앉거나 누워서 안정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만약 어지러움증이 발생했는 데 억지로 버티거나 무리를 할경우 크게 쓰러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잘못 쓰러지면 머리를 크게 다칠 수도 있기에 우선 어지러움증이 생기면 무리를 하지말고 안전한 자세부터 취하시기 바랍니다. 기립성 저혈압으로 인한 현기증이 잦을 시 앉아 있다가 일어날 때 천천히 움직이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시기 바랍니다.이석증으로 인한 어지러움증은 이석을 원래 자리로 되돌리는 이석 정복법을 시도하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 치료를 받을 시에는 이비인후과의 전문가에게 꼭 시술 받으셔야 합니다. 만성적인 스트레스를 자주 느끼는 사람은 자율신경계를 자극하여 혈관 수축이 유발됩니다. 이는 뇌로 가는 혈류량을 감소시켜 어지러움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지러움증을 완화하고 싶은 분은 충분한 휴식, 규칙적인 수면,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통해 신체 리듬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에서 알려준 방법대로 노력을 했는데도 큰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때는 정말로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병원에서는 청력 검사, 혈압 검사, 뇌 MRI 혹은 CT 촬영 등을 통해 어지러움의 원인을 찾고 치료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어지러움증 원인에 대해 알았다면 이 현기증 예방을 위해서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고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리고 카페인과 알코올 섭취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켜 뇌로 가는 혈류량을 줄일 수 있으며 알코올 과하게 마시면 탈수를 유발하여 어지러움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더해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숙면을 취하는 것도 분명 중요합니다. 수면 부족은 자율신경계의 균형을 깨뜨려서 어지러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려드린 정보를 잘 참고하신다면 어지러움증 완화하는데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스스로 건강을 잘 지켜서 남은 여생을 건강하게 사셨으면 좋겠습니다.